갑상선 기능 저하증
Congenital hypothyroidism
정의
갑상선은 성장을 촉진하거나 대사를 진행하는 호르몬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는 허약, 근육경련통, 근육 내성 감소 등을 일으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고령의 대형견에게 많이 발병하는데, 운동을 싫어하거나 이상하게 추위를 타게 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식욕 변화가 없이도 체중증가, 추위를 잘 느낌, 탈모 증상(클리퍼 증후군-털이 새로 자라지 않는 증상), 귀와 피부 감염 증가, 고 콜레스테롤혈증(갑상성 기능 저하증 걸린 개의 80%에서 발견) 나타납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고 피모도 윤기를 잃고 탈모가 증가합니다. 또 피부가 거뭇하게 두꺼워지는 상피병같은 피부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이렇게 되면 치료하기 어려워집니다.
정상견보다 지능이 저하되고 무기력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치료
예방은 따로 없고 의심 증상이 보이면 병원 진료를 통해 진단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증상을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통해 조기 대처가 가능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 투여는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 투여해야 하고, 상태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면서 평생 계속 투여해야 합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식단을 통해 개선 가능합니다.
질병이 자주 발생하는 품종
골든 리트리버, 도베르만 핀셔, 아이리시 세터, 미니어쳐 슈나우져, 닥스훈트, 코커 스파니엘, 에어데일 테리어
참고문헌
• 미국 미시간 대학교 Fyfe 교수 연구진은 Thyroid peroxidase (TPO) 유전자의 331번째 염기가 C –> T 치환되면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걸리기 쉽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돌연변이는 열성으로 CC, CT 유전자형은 정상이지만 TT를 가지면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Fyfe et al. (2003) Congenital Hypothyroidism with Goiter in Toy Fox Terriers. J Vet Intern Med 17: 50-57